인테리어정보

Home / BOARD / 인테리어정보
강화마루, 강마루, 온돌마루의 차이점
작성자 : 베리트디자인 2016-04-11

 

 

강화마루는 조립식으로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PE폼을 바닥에 시공한 후 그 위에 마루를 한장씩 조립하여 시공하게 됩니다.





 

 

강화마루

강화마루는 톱밥과 접착제를 섞어 열압을 가해 만든 MDF판에 목재의 무늬를 인쇄해서 붙이고 수지로 여러번 코팅한 것입니다.

밑에 얇은 스폰지 같은 재료를 깔아 탄력을 주고 마루판을 그냥 클릭식으로 붙이는 클릭식이 붙이는 것이 있는가 하면

마루판 제혀쪽매를 목공 본드로 붙이는 방식으로도 시공 합니다.

원목과 껍질을 분쇠하여 기술적으로 압축시켜 만들었으며, 표면은 시트지로 되어있어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장점시공이 간편하고 시공 시간이 짧으며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며 강마루에 비해 강도가 높으며 스크래치와 충격에 강합니다.

또한 끼워 맞춤식 시공을 하기때문에 하자보수가 편리하고 시공 단가도

강마루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며, 하자시 AS도 용이한 점이 있습니다.

 


단점 : 재료의 특성상 시공이 온돌마루와 달리 마루판 이음 부위만을 본드로 접착을하기에 시공 완료후에 밟았을시
마루판이 바닥에서 떠 있다는 느낌이 있으며, 
열 전도면에서는 온돌마루 보다는 다소 떨어집니다. 
또한 온돌마루는 없어도되는 방문틀이나 현관입구에 별도 마감재를 사용하여야 하며 방바닥도 수평이 잘 맞아야합니다.



구조 : MDF나 HDF,P/Board 의 표면을 바닥재용 LPM이나 HPM같은 멜라민 수지로 표면 라이네이트 하여
접착하고 습기를 차단하고 열에 의한 변형을 방지해주는 구조적 특징을 갖습니다.

특징: 표면의 내마모성이나 내구성이 좋아 표면 손상이 적고 다양한 색상의 연출이 가능하며
무거운 가구를 이동하여도 긁힘이 거의 없는 마루입니다 .따라서 사무실이나 매장용으로 아주 유용하다.

구조적단점: 표면이 화학제품이라는 거부감이 있으며 습도 조절능력이 떨어지고 변형시에는 복원력이 많이 떨어진다.







강마루는 콘크리트 바닥에 접착제로 접착하여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강마루


강마루는 합판마루, 강화마루에 이어서 최근 몇 해 동안 바닥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제품으로

강화마루의 장점과 합판마루의 장점을 접목시켜 만든 순수 국내 기술개발로 만들어진 마루판입니다.

강화마루와 같이 화학멜라민 필름을 입혀만든 마루입니다.



장점 : HDF인 강화마루에 비해서 습기에 강하고 수축 팽창이나 변형이 적고
온돌마루처럼 접착식 시공을 하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우수합니다.




단점표면층이 인공 멜라민필름을 입힌 것이므로 질감성이 천연목에 비해 다소 떨어지고 철거시 비용이 발생합니다.






 

 




 


온돌마루


합판위에 앏은 무늬목이 0.2~0.3mm으로 부착이 되어있으며,
장점 : 바닥에 에폭시본드로 마루판을 부착시키므로 열 전도율이 빠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 :스크래치가 잘 나므로 찍히거나 하였을시 무늬목이 손상되어 합판부분이 노출되구요, 바닥이 습하거나 누수등으로 인하여 
콘크리트가 젖었을시 보일러 가동을 하면은 마루가 까맣게 변한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주로 건설사에서 아파트 분양할 떄 주로 시공되는 것이 이 합판온돌마루입니다.
접착식 시공인데 가격이 저렴하여 많이 사용되고는 있으나 평당 12만원 부터 17만원까지 여러가지 마루가 있습니다.
단점은 상부의 무늬목이 0.5-0.6mm 이어서 너무 얇아 물걸레질을 많이 하면 벗겨져서 아주 보기 흉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